보청기는 난청인이 잘 듣지 못하는 소리를 전기적으로 증폭시켜 큰 소리로 잘 들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청각보조도구(Hearing Aid)' 입니다. 즉, 보청기는 난청이 있는 사람이 소리를 좀 더 확실하고 잘 듣게 도와주는 것으로, 이전처럼 정상적인 청력을 회복시켜주는 것은 아닙니다.
보청기의 구성
보청기는 크게 소리를 전기적 신호로 변환(Transduction)시켜주는 마이크로폰(Microphone)과 전기적 신호를 적절하게 증폭시켜주는 증폭기(Amplifier) 그리고 증폭된 전기적 신호를 다시 소리로 변환시켜주는 리시버(Receiver)로 구성됩니다.
즉, 마이크로폰은 공기 중의 음압을 감지해 전기적인 신호로 변환하는 음향센서이고, 증폭기는 전기적 신호를 증폭하여 보청기 착용자의 감쇠된 청력 역치를 보상하는 전자소자이며, 리시버는 전기적 신호를 다시 음압으로 변환하는 음향센서로 정의됩니다.
이 외에도 보청기의 전원을 공급하는 전원부와 전기 신호 증폭을 조절하는 음량 조절기가 추가됩니다.
보청기 선택
올바른 보청기의 선택
귀가 잘 안 들리는 사람들이 보청기 착용을 쉽게 선택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보청기 착용에 거부감을 느끼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다수입니다. 하지만 난청이 시작됐는데도 보청기 착용을 미루면, 나중에 보청기로도 청력 회복이 어려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청력은 한번 나빠지면 다시 회복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단 청력이 나빠졌다면 보청기 착용을 통해 난청의 진행을 최대한 늦추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1. 난청에 맞는 보청기 선택
가장 중요한 것은 난청에 맞는 보청기를 구매하시는 것입니다. 난청은 난청자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따라서 본 센터에서 청력 검사 후 적합한 보청기를 상담 받으시기 바랍니다.
2. 1:1 맞춤 제작
(오랜 경험의 전문가와 상담)
난청인의 나이에 따라, 성격에 따라, 직업에 따라, 생활환경에 따라, 손동작에 따라.. 작은 부분까지도 자세하게 파악한 후 보청기가 탄생됩니다. 난청자나 주위분들이 결정해서 구매하시기 보다는 오랜 다(多)경험의 보청기 전문가와 상의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보청기 관리가 편안한 센터
보청기가 디지털시대에 이르면서 어느 회사 제품이다 할 것 없이 다 좋아졌습니다. 따라서 보청기를 구매하실 때에는 보청기 관리를 믿고 편안하게 받으실 수 있는 곳이 좋습니다.
4. 보청기 전문센터
보청기 전문인인 청능사 자격증을 취득한 곳이라야 안심하고 관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한국보청기 협회와 한국청각협회에서 인증한 보청기 전문센터입니다.
5. A/S 및 사후관리
보청기는 전자기기입니다. 따라서 땀에 노출 되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사후 관리가 더 중요합니다. 무상 수리 기간 내의 철저한 관리와 변화하는 난청에 따른 조절을 받을 수 있는 전문센터인지 확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