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발달


사람은 누구나 선천적 언어능력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선천적인 언어발달능력을 가진 아기는 지속적인 언어자극을 받아 언어를 발달시킵니다. 우리의 언어는 엄마의 배 속에서부터 언어를 학습하는 모든 시기 동안 듣고, 배우고, 따라하고, 수정하며 발달합니다. 

적절한 언어자극은 귀를 통해 뇌로 전달되고 뇌에서 언어로 받아들이며 발달하게 됩니다. 

선천적으로 언어발달 능력이 있다 하더라도 그 언어자극을 전달하는 길. 즉, 귀의 장애를 동반하게 된다면 정상적인 언어발달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언어 재활


언어재활은 중재시점에 따라 접근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아기가 영유아선별검사를 통해
청각장애 진단을 받았을 경우


- 이비인후과의 객관적인 검사자료를 바탕으로 보청기나 인공와우를 착용합니다.
- 아이가 언어에 노출될 수 있도록 많은 말을 들려줍니다.
- 생활 연령에 적합한 동화책을 꾸준히 읽어줍니다.
- 언어재활가에게 정기적인 부모 상담을 받습니다.

언어발달에 지체나 장애가 있는
청각장애 아동-청소년-성인의 경우


- 이비인후과의 객관적인 검사자료를 바탕으로 보청기나 인공와우를 착용합니다.
- 언어재활가의 언어 진단을 바탕으로 주 2-3회 정기적인 언어재활을 받습니다.
- 언어연령에 적절한 책을 매일 5권 이상 읽습니다.
- 언어연령에 적합한 문장으로 일상 대화를 꾸준히 유지합니다.

기본적으로 위와 같이 하면, 언어적인 어려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언어발달에 지체나 장애가 있는 경우, 생활연령과 언어연령의 차이가 생기게 되고

생활연령에 적절하지 못한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현재 아동의 언어연령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1-2단어로 말하는 아이는 2-3단어 문장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맘마]라고 말하는 아이는 [맘마 먹자 / 맘마 먹어요 / 맘마 주세요]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청능 재활


말소리 이해 과정



01

감지하고



02

변별하고



03

확인하고



04

이해합니다



이 과정은 엄마 뱃속에서 청각기관이 만들어짐과 동시에 시작되고 반복 연습되어 우리가 인지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이루어집니다. 

청각장애를 동반하는 경우에는 이 과정 중 첫번째 [말소리의 감지]에서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나머지 과정에도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청능 재활 순서

 비인후과의 처방에 따라 보청기-인공와우를 착용합니다.

 난청인의 말소리 듣기 능력을 진단-평가합니다.

진단-평가 결과에 따라 재활 훈련 계획을 세웁니다.

 주 2-3회 이상의 듣기훈련을 진행합니다.



가정에서 지도하는 방법

영유아
어린이

- 아이의 옆이나 뒤에서 동화책을 읽어줍니다.
- 이해했는지 확인하지 않습니다.
- 책을 읽는 즐거운 시간으로 받아들일 수 있게 반복적으로 매일 책을 달리하여 읽어줍니다.

청소년

- 청소년의 옆이나 뒤에서 쉬운 내용의 신문기사나 이야기를 읽어줍니다.
- 잘 들리는지 따라갈 수 있는지 확인하고 잘 듣지 못할 경우 더 짧고 쉬운 것을 반복적으로 들려줍니다.

성인

- 짧은신문기사를 반복적으로 소리내어 읽어보고 본인의 목소리가 잘 들리는지 확인합니다.
- 같은 내용의 기사를 두 장 준비하여 타인이 읽어주는 신문기사를 듣고 눈으로 내용을 따라가 봅니다.
- 잘 들릴 때 까지 반복연습합니다.

청능재활은 반복적으로 많이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로운 내용을 계속들어 말소리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 보다 익숙한 내용을 들어 말소리를 이해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발음 재활



이제 막 말을 배우는 아기들의 발음은 부정확합니다.
아기의 발음기관의 미성숙으로 정확한 발음을 할 수 없는 것도 있지만 아기의 귀에 그렇게 들리는 이유도 있습니다.

아기들은 어떤 말을 발음하고, 그 발음에 대한 주변의 반응, 즉 되돌아오는 말소리를 듣고 발음을 수정해 나갑니다.

난청을 동반하게 되면 말소리를 듣고 발음을 형성하는 것도 수정하는 것도 어렵게 됩니다.

오직 시각적인 정보와 촉각적 정보만으로 발음을 형성해 나가야 합니다. 시각적-촉각적 정보가 있는 발음은 다행히도 시각과 촉각을 통해 정확한 발음을 형성한다지만 시각적 정보도, 촉각적 정보도 없는 발음들은 형성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부정확하게 발음하게 되고, 그 발음은 수정되지 않고, 일반화 됩니다.

발음재활은 부정확하게 일반화된 발음을 정확한 발음으로 교정하고, 그 정확한 발음이 일반화 될 때까지 반복 연습합니다.



청능 재활 순서

발음재활은 언어재활가로부터 배운 정확한 발음이 편안하고 쉬워질 때까지 반복연습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처음부터 긴 문장이나 이야기를 읽어 부정확한 발음을 다시 하는 것보다 짧은 단어나 2어절 구를 정확한 발음으로 유지하고 점차 단계를 높이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언어재활가는 발음 정확도를 진단-평가합니다.

  진단-평가 결과에 따라 재활 훈련 계획을 세웁니다.

   재활 훈련 계획에 따라 정확한 발음을 배웁니다.

  정확한 발음이 일반화 될 때까지 반복 연습합니다.

회사명(이하 ‘회사’라 한다)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 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지침을 수립, 공개합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 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 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처리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 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 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물품 배송, 서비스 제공, 계약서 및 청구서 발송, 콘텐츠 제공, 맞춤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연령인증, 요금 결제 및 정산, 채권추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고충 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 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 이용 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 이용 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 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사업자/단체 홈페이지 탈퇴 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 시까지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 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 조사 종료 시까지
2)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 및 채무관계 잔존 시에는 해당 채권, 채무 관계 정산 시까지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 재화․서비스 공급완료 및 요금결제․정산 완료 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종료 시까지
1)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표시․광고, 계약내용 및 이행 등 거래에 관한 기록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6월
- 계약 또는 청약 철회, 대금결제, 재화 등의 공급기록 : 5년
-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 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2) 「통신비밀보호법」 제41조에 따른 통신사실확인자료 보관
- 가입자 전기통신일시, 개시․종료 시간, 상대방 가입자 번호, 사용도수, 발신기지국 위치추적자료 : 1년
- 컴퓨터 통신, 인터넷 로그 기록자료, 접속지 추적자료 : 3개월


제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② 회사는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예) (주) OOO 카드>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예) 이벤트 공동개최 등 업무제휴 및 제휴 신용카드 발급>
-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 <예) 성명,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주소, 카드결제계좌정보>
- 제공받는 자의 보유, 이용기간 : <예) 신용카드 발급계약에 따른 거래기간동안>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
① 회사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1. 전화 상담 센터 운영
- 위탁받는 자 (수탁자) : OOO CS센터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전화상담 응대, 부서 및 직원 안내 등

2. A/S 센터 운영
- 위탁받는 자 (수탁자) : OOO 전자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고객 대상 제품 A/S 제공

② 회사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 방법)

①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 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 법령을 위반하여 회사가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필수항목 : <예) 성명, 생년월일, 아이디, 비밀번호, 주소, 전화번호, 성별, 이메일주소, 아이핀번호>
선택항목 : <예) 결혼 여부, 관심 분야>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필수항목 : <예) 성명, 생년월일, 아이디, 비밀번호,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주소, 아이핀번호, 신용카드번호, 은행계좌정보 등 결제정보>
선택항목 : <관심분야, 과거 구매내역>

3.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 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 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 절차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 방법
회사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로우레밸포멧(Low Level Format)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및 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 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 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9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컴퓨터 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가. 쿠키의 사용 목적: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나.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다.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10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 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OOO
직책 : OOO
연락처 : <전화번호>, <이메일>, <팩스번호>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부서명 : OOO 팀
담당자 : OOO
연락처 : <전화번호>, <이메일>, <팩스번호>

② 정보주체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 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1조(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 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부서명 : OOO
담당자 : OOO
연락처 : <전화번호>, <이메일>, <팩스번호>

제12조(권익침해 구제 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 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제13조(개인정보 처리방침 시행 및 변경)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XX. X. X부터 적용됩니다.

스타키보청기 광명난청센터

경기도 광명시 오리오 973 광천빌딩 3층 TEL. 02-2616-0058 FAX. 0504-378-9305

사업자등록번호 : 158-20-00705 통신판매번호 : 2018-경기광명-0050 대표자 : 강동훈

Copyright ⓒ 2018 All rights reserved.

문자 상담: 010-6835-9305

전화 상담: 02-2616-0058

평 일 09:30 ~ 18:30 | 토요일 09:30 ~ 15:00

일요일 및 공휴일은 휴무

스타키보청기 광명난청센터

대표자  강동훈 ㅣ 주소 경기도 광명시 오리로 973 광천빌딩 3층
TEL 02-2616-0058 l FAX 0504-378-09305
사업자 등록번호 : 158-20-00705
통신판매번호 : 2018-경기광명-0050

문자 상담: 010-6835-9305

전화 상담: 02-2616-0058 
평일 09 : 30 ~ 18 : 30
토요일 09 : 30 ~ 15 : 00
일요일 및 공휴일은 휴무